[2025 최신]동영상 그린 스크린 [크로마키] 합성하는 방법은?
여러분 크로마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크로마키란(Chroma Key) 두 개의 다른 영상을 하나로 합성하는 기술을 나타내는데요. 일상 생활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예를 들자면 뉴스의 일기예보입니다. 기상캐스터는 파란색 혹은 초록색 배경의 스튜디오 안에서 기상 소식을 전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티비로 볼때는 기상 캐스터의 뒤에 단색의 그린 스크린이 아닌 우리나라의 지도 영상이 보이고 마치 기상캐스터가 실제로 그 지도 앞에 서 있는 것 처럼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이처럼 기상캐스터의 영상 따로 배경의 지도 영상 따로 두 가지의 영상을 합성해서 보여주는 것을 크로마키 기법이라고 합니다.
이런 기법은 방송국이나, 영화 촬영 현장에서만 쓰인다고 생각했던 분들 이제는 어렵지 않게 내 손으로 직접 크로마키 영상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Wondershare DemoCreator'를 사용한다면 말이죠.
그렇다면 크로마키 기법을 사용해 영상을 합성하는 법을 배우기에 앞서 어떤 분들이 이 기법을 활용하면 좋을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1인 미디어의 시대로 대형 매스미디어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개인이 휴대기기로 영상을 촬영해 컨텐츠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유튜브 영상을 만드는 분들이나, 온라인 강의 영상을 만드는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기법인데요. 사람 혹은 동물이나, 물건들을 촬영할 때 그린 스크린을 배경으로 촬영하면 나중에 간단히 원하는 이미지로 배경을 합성해 넣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고가의 그린 스크린 장비가 여럿 나오지만 꼭 그런 전문적인 장비가 아니더라도 문구점에서 파는 종이 중에 반사가 적은 것이나 천을 이용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Wondershare DemoCreator'를 사용해 그린 스크린 크로마키 합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Wondershare DemoCreator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왼쪽 상단에 보이는 [무료 체험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 합니다. 제가 직접 해본 결과 총 5분 안 밖으로 굉장히 짧은 시간 안에 빠르게 설치가 되었습니다.
둘째,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 후 왼쪽 하단의 [동영상 편집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그 후 왼쪽 화면에 보이는 보라색 [가져오기] 버튼을 누른 뒤 합성 할 두 개의 동영상을 불러와서 타임라인으로 가져옵니다. 하나는 그린스크린을 배경으로 촬영한 영상,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배경이 될 영상이겠죠.
셋째. [효과] 버튼을 눌러 그린 스크린 효과를 찾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그린 스크린] 버튼을 누른 채로 타임라인에 드래그해서 적용을 시킵니다.
넷째, 그럼 화면의 오른쪽에 크로마키 효과 조절 창이 뜨는데요. 오프셋/공차/모서리두께/엣지패더 이렇게 4가지의 값을 조절해가며 눈으로 봤을 때 가장 자연스러운 화면을 만들어 줍니다.
다섯째, 뿐만 아니라 스크린의 색깔 바꾸기도 가능한데요. 파레트에 있는 색 밖에도 스포이드 모양 버튼을 눌러 영상 속에서 원하는 색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왜 필요한지 갑자기 햇갈리는 분들이 있으실 거에요. 어렵지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건 꼭 초록색의 배경에서 촬영한 영상이 아니더라도 크로마키 합성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만약 흰색의 배경으로 촬영한 영상이 있다면 다시 그린스크린을 배경으로 촬영하지 않아도 이 기능의 스포이드 버튼으로 영상 속 흰색을 콕 찍어주면 자연스레 하얀색 스크린 크로마키 기능이 되는 것 입니다.
자 마지막으로 마음에 쏙 드는 영상을 만들었다면 저장버튼을 눌러줍니다(Ctrl+S).
지금까지 그린 스크린 크로마키 기법을 이용해 두 개의 영상을 합성하는 모든 방법을 설명 드렸습니다. 크로마키 기법을 처음 들었을 때는 방송촬영이나, 영화 촬영을 하는 전문가들만 할 수 있는 기법이 아닐까라며 너무 어려울 것이라 겁 먹을 수 있지만 이 튜토리얼을 읽고 여러분 모두 어렵지 않게 쓸 수 있는 기법이라는 걸 아셨으면 좋겠어요.
답답한 이 코로나 시대에 그린 스크린에서 촬영한 내 모습에 지금 당장 가고 싶은 여행지를 배경으로 합성한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Olive Eve
staff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