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로그(Vlog), 어떤 카메라를 쓰는 게 좋을까?

김준강
김준강
2023-11-06 09:58:58 • Filed to: 유튜브 운영팁

요즘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컨텐츠는 무엇일까요? 가장 흔하게 보이는 컨텐츠도 초보 유튜버들이 가장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컨텐츠도 바로 브이로그(Vlog)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브이로그는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를 합친 말로 자신의 일상을 촬영해 만든 영상 일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이로그 컨텐츠는 매주의 유튜브 인기 영상 페이지에 한두 개씩 오를 정도로 여전히 인기가 높은데요. 인기는 단순히 브이로그를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osmo pocket2

많은 사람이 더는 글이나 사진만으로 일상을 기록하는 것뿐 아니라 영상으로 하루하루의 기록을 남기고 싶어 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브이로그 컨텐츠를 만들 때 특별한 카메라가 필요한 것인지 그렇다면 어떤 카메라를 구매하는 게 좋을지 궁금해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브이로그용 카메라에 대해 같이 알아보고 몇 가지를 추천하려고 하는데요. 크게 네 가지로 나눠서 추천하려고 합니다.

1. 스마트폰 카메라

우선 브이로그를 시작하고 싶은데 아직 어떤 걸 촬영해야 할지 계획이 뚜렷하지 않고 내가 브이로그를 꾸준히 할 수 있을지 아직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큰돈을 들여 카메라를 구매하는 것은 너무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따로 카메라를 사지 않고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브이로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은 너무나도 좋아져서 일일이 예를 들지 않아도 모두가 인정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배터리가 너무 빨리 소모되고 스마트폰에 내장된 스피커로 영상을 촬영하기엔 오디오가 너무 작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촬영하는 내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큰 단점이겠죠. 일단은 브이로그 입문용으로 스마트폰 카메라를 활용해보고 천천히 다른 카메라를 고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2. 컴팩트 카메라

컴팩트 카메라

일명 똑딱이 카메라라고 불리는 컴팩트 카메라, 쉽게 말하면 작은 크기의 자동카메라를 일컫는 말입니다. DSLR 카메라는 수동으로 초점을 잡아야 해서 사용하는 사람의 실력에 따라 결과물의 차이가 크고 카메라가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컴팩트 카메라는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주고 가지고 다니기에 불편함이 없는 작은 사이즈라는 장점이 있죠. 특히 2020년도 하반기에 출시된 소니 ZV-1는 완벽한 브이로그용 카메라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소니 컴팩트 카메라에는 없던 좌우 방향으로 회전이 가능한 액정을 가지고 있고 오토 포커싱 기능이 크게 향상되어서 거의 실시간으로 초점을 잡아준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70만 원대의 가격으로 좀 더 꾸준히 브이로그를 할 계획이 있는 분들에게 알맞은 카메라입니다.

3. 액션캠

액션캠은 스포츠, 레저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소형 촬영 기기를 일컫는 말입니다. 액션캠의 선두주자인 고프로와 후발 주자인 소니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가운데 드론회사로 유명한 DJI에서 짐벌+액션캠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촬영기기를 선보여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액션캠은 셀프 카메라 형식으로 촬영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음성 레코딩 기능이 떨어져서 브이로그용 메인 카메라로는 적합하지 않고 다양한 앵글의 영상을 얻기 위한 서브 카메라 정도로 여겨졌는데요. DJI의 포켓2는 이런 액션캠의 단점을 보완해서 브이로그용 메인 카메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가격은 60만 원 대. 하지만 너무 작은 크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빠르다는 단점과 액정도 실시간으로 어떤 영상이 촬영되고 있는지 확인하기에는 너무 작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짐벌의 큰 장점인 안정화 기능이 꼭 필요한 분과 아직은 야외에서 카메라를 꺼내 브이로그를 촬영하기에는 부끄러운 분들에게 알맞은 카메라 입니다.

액션캠

4. 소형 드론 카메라

드론

드론 카메라는 원격 조정으로 항공 촬영이 가능한 촬영 기기입니다. 브이로그용 서브 카메라로 구매하면 하늘을 날면서 여러 각도로 촬영할 수 있어 브이로그 영상에 재미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조작법도 쉽지 않고 보통은 100만 원이 훌쩍 넘는 가격대로 전문적인 유튜버가 아니라면 선뜻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정말 드론 촬영에 관심이 있다면 우선 50만 원대 가격인 소형 드론 카메라로 먼저 입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브이로그를 위한 메인 카메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다양한 각도의 드론 촬영 영상은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브이로그 영상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브이로그용 카메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꼭 어떤 카메라를 사야 브이로그를 할 수 있다는 공식은 없습니다. 여러분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구매해서 사소하지만 소중한 일상을 기록하는 브이로그 컨텐츠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김준강

김준강

staff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