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확대 축소 및 이동 방법 ?[pan&zoom]
오늘은 Wondershare DemoCreator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카메라 한 대로 여러 대로 찍은 것 같은 고퀄 영상 만드는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유투브로 제가 찍은 영상을 보다 보면 늘 아쉬웠던 점이 있는데요. 바로 어딘가 모르게 어색하고 서툰 느낌..! KTX를 타고 가면서 봐도 눈에 들어오는 초보 유투버의 티가 납니다. 왜 그럴까요? 내 영상과 전문 유투버들의 영상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전문 유투버들의 날고 기는 수백만원대 장비도 한 몫 합니다. 이 부분은 폰카 하나만 달랑 들고 달려드는 초보 유투버들이 당장 뛰어넘기에는 벅찬 슬픈 자본의 벽이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따라잡지는 못하더라도 흉내는 내볼 수 있습니다. 제가 오늘 동영상 편집을 통해 전문 유투버의 느낌만 살짝~ 살리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동영상 확대 축소를 이용한 편집 방법입니다. 팬앤줌(pan&zoom) 기능이라고도 하는데요. 이 기능만 적절히 사용할 줄 안다면 카메라 한 대로도 여러 대로 찍은 것 같은 효과를 줄 수가 있습니다. 심심하고 밋밋할 수 있는 영상에 집중력을 높이는 일석 이조의 효과도 노릴 수 있죠. 그래서 저도 애용해주고 있는 기능입니다. 그럼 저와 함께 도전해볼까요?
먼저 편집할 동영상을 불러와줍니다. 화면 오른쪽에 있는 툴바에서 <효과> 툴을 선택해 줍니다. 사진 상에서 노란 동그라미가 쳐진 부분이 <효과> 툴입니다.
[팬&줌] 기능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하단의 동영상 트랙으로 넣어줄 건데요, 그 전에 먼저 동영상 확대 축소 효과를 줄 부분만 따로 잘라줘야 합니다. 사진에서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이 동영상을 자르는 분할 툴입니다.
효과를 주고 싶은 부분이 시작되는 지점에 노란 막대를 드래그해서 놓아준 다음 분할 툴을 클릭합니다. 그럼 노란 막대가 있던 부분을 기점으로 동영상이 나눠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제 다시 효과를 주고 싶은 부분이 끝나는 지점에 노란 막대를 드래그해서 놓아준 뒤, 다시 분할 툴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영상이 잘 잘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화면이 세 개로 나눠진 게 보인다면 반쯤 성공한 겁니다! 세 개로 나뉜 영상 중 가운데 영상이 우리가 효과를 줄 부분입니다. 가운데 영상을 더블 클릭해주세요.
영상을 더블클릭 하면 위와 같이 동영상 확대 축소 및 동영상 이동 편집을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저는 먼저 동영상 확대를 할 건데요. 보라색 네모가 화면이 시작되는 지점, 초록색 네모가 화면이 끝나는 지점입니다. 전체화면에서 시작해 초록색 네모 부분으로 점차 동영상 확대가 진행된다고 볼 수 있겠죠? 네모 부분의 비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고정된 비율이 몇 가지 있지만 저는 사용자 지정이 편리하니 사용자 지정 비율로 설정했습니다.
비율을 커스텀으로 지정하면 이렇게 보라색 네모 모서리와 가운데부분을 직접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줄이거나 키울 수 있습니다. 초록색 네모도 마찬가지입니다. 보라색 네모로 줌이 시작될 지점을 설정하고 초록색 네모로 줌이 끝나는 부분(동영상 확대가 될 부분)을 지정하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이번에는 동영상 축소입니다. 동영상 확대와 기본적으로 같은 방법이지만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다시 한번 해봐요. 축소가 시작될 부분과 끝부분을 지정해 동영상을 분할해준 다음 분할된 동영상(노란색 네모 부분)에 효과 툴에서 팬&줌 효과를 드래그해 넣어주세요. 팬앤줌 효과가 넣어진 분할된 동영상을 더블클릭 하면 동영상 확대축소 및 동영상 이동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조금 전과 기본적으로 같은 방법이지만 이번에는 보라색 네모가 초록색 네모보다 작아요. 왜냐면 보라색 네모에서 시작해 초록색 네모로 줌 아웃 되는 동영상 이동 효과를 줄 거니까요. 동영상 확대 축소라고 말하니 헷갈릴 수도 있는 분들을 위해, 줌 인, 줌 아웃으로 이해하시면 이해가 조금 더 쉬울 것 같습니다^^ 저는 동영상 축소가 시작되는 부분을 조금 더 작게 설정해 주었어요. 이렇게 하면 영상 속 가운데에 앉아 계신 저 여자분으로 화면이 시작되고, 전체 화면으로 줌 아웃 되는 효과가 생기겠죠.
이번에는 동영상 이동 효과입니다.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효과 적용할 영상을 분할한 뒤 [팬앤줌] 효과를 드래그해서 더블클릭 하면 됩니다. 노란색 네모 표시가 된 부분에서 오른쪽으로 이동 혹은 왼쪽으로 이동을 선택한 뒤 시작과 종료 네모 위치를 설정해주시면 동영상 이동 효과가 적용됩니다. 저는 바다 부분으로 동영상을 확대한 다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카메라가 이동하는 듯한 효과를 적용시켜주었어요.
이렇게 간단히 Wondershare DemoCreator를 사용하여 동영상 확대 축소부터 동영상 이동하는 법까지 배워보았는데요. 차근차근 따라해보니 동영상 편집이 한결 더 쉽게 느껴집니다. 편집 기술이 내공처럼 하나 둘 쌓일 때마다 뿌듯함이 느껴지죠? 완성물을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 동영상 편집 기능을 Wondershare DemoCreator를 이용하여 녹화한 영상에도 적용이 가능하지만 다음에는 직접 폰카로 찍은 영상으로 한번 도전해보세요. 영상의 퀄리티가 껑충 뛰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선호
staff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