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젠테이션 경쟁에서 이기는법!
회사나 학교 프레젠테이션 프로젝트로 골머리를 썩어 본 적, 있나요? 프레젠테이션 기술은 어쩌면 직장에서 평생 사용하게 될 수도 있는 아주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입니다. 적지 않은 수의 회사들이 회사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기본적으로 요구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이목을 잡아 끄는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잘 요약된 알찬 내용을 포함한 프레젠테이션은 반응도 좋고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그러나 영상이 주가 되는 플랫폼이 많아지고 온라인 교육도 급속도로 증가하며, 영상 제작에 대한 수요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난 지금, 깔끔하게 잘 만들어진 프레젠테이션만으로는 뭔가 부족합니다.
그렇다면 내 프레젠테이션에 웹캠 영상을 넣는다면 어떨까요? 페이지마다 설명하는 내 모습이 함께 들어가 있다면 영상에 집중하도록 하는데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상 편집 능력을 발휘하여 내 모습을 다른 배경에 합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기능 모두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가능한데요. 바로 Wondershare DemoCreator 프로그램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정식판과 무료 버전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함께 프레젠테이션 발표 준비에 유용할 DemoCreator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웹캠 녹화하기
1. 다운받은 Wondershare DemoCreator를 설치한 뒤 실행해줍니다.
2. 시작 화면에서 <신규녹음>을 선택한 뒤 <화면> 버튼과 <웹캠> 버튼을 눌러 활성화해줍니다. 내 컴퓨터에서 녹화하고 싶은 영역을 창을 선택하거나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웹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에 웹캠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노트북에 있는 웹캠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따로 설치를 하지 않았습니다. 웹캠 버튼 위의 마이크 버튼을 눌러 마이크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영상이니 마이크 버튼을 켜주는 것이 좋겠죠. 마이크 버튼 아래에 있는 스피커 모양은 <시스템 마이크> 설정 버튼입니다. 이것을 활성화하면 마우스 클릭 소리를 제외한 내 컴퓨터에서 나는 모든 소리가 영상에 같이 녹화 됩니다.
3. 창의 최상단에서 <설정> 버튼을 누른 뒤 <카메라> 탭에 들어가면 카메라, 해상도, 프레임 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웹캠 해상도는 최대 1280*720까지, 프레임 속도는 30 fps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4. 설정을 마치고 <녹화하기>를 누르면 웹캠을 이용한 녹화가 시작됩니다. 녹화 시작/중단 단축키는 F10, 녹화 일시 중지/재개 단축키는 F9입니다. 프레젠테이션 화면과 함께 녹화가 되는 것이 보이시나요? 녹화를 끝내면 녹화된 영상은 자동으로 <동영상 편집기> 로 이동됩니다. 웹캠으로 녹화한 내 얼굴과, 컴퓨터 화면을 녹화한 영상 총 두 개의 클립이 준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5. <동영상 편집기> 가 실행되면 내 웹캠 화면의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하여 크기를 늘이거나 줄이고, 웹캠의 위치를 마음에 드는 곳에 옮겨주면 됩니다.
6. 동영상이 완성되었습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의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동영상의 형식,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할 위치를 지정해준 뒤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동영상이 저장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그린 스크린 기능을 이용하여 내 프레젠테이션 퀄리티를 높여볼까요? 내가 발표하는 모습을 넣고 싶은데 뒷배경이 신경 쓰인 적 다들 있으시죠? 또한 나의 소중한 개인 정보가 언제든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신경 써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바로 이럴 때 그린스크린 기능을 사용하면 너저분한 뒷모습을 지우고 산뜻한 배경화면과 합성할 수 있습니다.
그린스크린 기능 활용하기
1. 그린스크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단색 배경에서 녹화한 내 영상과 배경으로 사용할 영상 총 두 개의 영상이 필요합니다. 내 영상의 경우 미리 녹화해서 준비해주세요.DemoCreator의 동영상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2. 실행된 화면에서 불러오기를 통해 준비된 두 개의 영상을 불러옵니다. 화면 좌측에 있는 메뉴 중 효과탭을 클릭하면 사용 가능한 효과들이 나타납니다. 이중에서 그린 스크린 효과를 드래그 해서 화면 하단에 있는 클립으로 넣어주면 그린 스크린 효과가 적용됩니다.
3. 이름이 그린 스크린 효과라고 해서 꼭 녹색 배경에서 녹화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색 배경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화면 오른쪽에 있는 <크로마키> 메뉴창에서 <색상 선택> 스포이드를 이용하여 배경 색상을 선택합니다.
4. <색상선택> 스포이드로 선택된 배경 색상은 배경 영상과 합쳤을 때 아래 사진처럼 보이지 않게 투명해집니다. 흰 색의 배경이 사라지고 배경 영상만 보이게 된 것이죠. 완성품이 마음에 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내보내기> 를 클릭하여 동영상을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형식으로 저장해줍니다.
지금까지 동영상을 이용하여 회사 프레젠테이션 및 학교 프레젠테이션 잘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라고 하면 부담스러움에 겁부터 먹는 분들 많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동영상 형식의 프레젠테이션을 이용한다면 다양한 특수효과로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효과적으로 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동영상 프레젠테이션으로 발표를 준비해보세요. 지루하지 않은 프레젠테이션으로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Alma Elliott
staff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