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재택 및 원격근무가 늘고 직접 만나지 못하니까 온라인 화상 회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글로벌 대기업이 아니고서야 온라인 화상 회의를 할 일이 없었는데 지금은 익숙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수요가 늘어난 만큼 시중에 온라인 회의 플랫폼이 많이 있지만 그중 대표적인 플랫폼을 소개하겠습니다.

가상 캐릭터 적용하기
가상 캐릭터 적용하기

온라인 회의 플랫폼 5가지 추천

1. 줌 (Zoom)

01 줌
(이미지 출처: https://explore.zoom.us/ko/products/meetings)

온라인 회의하면 줌이 가장 먼저 떠오를 정도로 보편화된 플랫폼입니다. 줌에서 쉽고 간단하게 회의실을 만들고 링크로 초대하여 원격 팀원들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줌은 대역폭 속도와 관계없이 상당히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데다 SSL(Secure Socket Layer) 암호화 보안까지 갖춰서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 최대 100명까지 40분 회의를 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을 사용하려면 유료 요금제를 구독해야 합니다.

2. 구글 미트 (Google Meet)

02 구글미트
구글미트
(이미지 출처: https://apps.google.com/intl/ko/meet)

구글 미트는 기업용 유료 소프트웨어인 G-Suite에 포함되었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하지만 팬데믹 이후 온라인 화상 회의가 각광받으면서 개인용 화상콜인 구글 행아웃과 통합하여 재단장해서 무료 제공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좋고, 지메일, 구글 캘린더 등 구글 모든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무료 구글 계정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최대 100명까지 60분 회의를 주최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을 사용하려면 유료 요금제를 결제해야 합니다.

3.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

03 MS미트
MS미트
(이미지 출처: https://www.microsoft.com/ko-kr/microsoft-teams/online-meetings)

마이크로소프트 팀스는 기업용 협업 플랫폼 시장을 오랫동안 장악하고 있는 슬랙(Slack)을 대적하기 위해 설계된 플랫폼입니다. 포괄적인 채팅 플랫폼이지만 온라인 화상 회의 기능도 훌륭합니다. 텍스트 채팅을 하다가 화상 회의로 전환할 수 있고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 MS 오피스 파일을 공유하기 편리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스의 무료 플랜을 사용하면 최대 100명까지 60분 동안 회의를 진행할 수 있고 사용자당 5GB 클라우드 스토리지 엑세스하여 파일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4. 웹엑스(Webx)

04 웹엑스
웹엑스
(이미지 출처: https://www.cisco.com/c/ko_kr/products/conferencing/index.html)

1995년 설립된 웹엑스는 소프트웨어 기반 온라인 화상회의 앱의 원조라고 할 수 있으며 역사가 오래된 만큼 직관적이고 안정적입니다. 2007년에 글로벌 네트워크 및 보안 전문 기업인 시스코(Cisco)가 웹엑스를 인수하여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엑스는 줌(Zoom)과 굉장히 비슷한데요. 줌 CEO 중국계 미국인 에릭 유안이 시스코의 비디오 화상미팅 사업부 출신 엔지니어이기 때문입니다. 웹엑스는 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 웨비나, 원격 기술 지원에 특화된 서비스였기 때문에 유료 결제 후 이용해야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후 무료 서비스 범위를 크게 확대해 최대 100명까지 40분 동안 화상 회의가 가능합니다.

5. 스카이프(Skype)

05 스카이프
스카이프
(이미지 출처: https://support.skype.com/en/faq/fa12395/how-do-i-record-my-skype-calls)

2003년에 설립된 스카이프는 인터넷 기반 음성 전화 서비스(VoIP)로 제공하는 최초의 플랫폼이었으며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 및 친구와 연락하는 데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개인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용 기능을 제공하여 온라인 화상 회의까지 할 수 있습니다. 2011년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스카이프를 인수하였기 때문에 MS 오피스를 연동하여 협업하기 편합니다. 스카이프 계정이 없는 사용자이더라도 링크로 초대받아 온라인 회의에 참여할 수 있으며 최대 50명까지 화상 회의가 가능합니다. 비즈니스 기능을 사용하려면 Skype for Business 요금제를 구독해야 합니다.

온라인 회의 시 얼굴 보정 & 가상 캐릭터 적용

시간 들여서 회의 장소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 접속만으로 온라인 회의를 할 수 있어서 편리하지만, 카메라로 자신을 비춰 보여주는 건 꽤나 신경쓰입니다. 부득이하게 회의에 참석하지 못 한 사람들을 위해 혹은 나중에 참고 자료로 다시 보기 위해 온라인 회의를 전부 녹화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내 자신이 기록되는 걸 꺼려지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이럴 때 DemoCreator(데모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줌, MS팀스, 스카이프 등 온라인 회의 플랫폼에 연결하고 얼굴 보정하거나 나를 대신하는 가상 캐릭터를 적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06 가상아바타 얼굴보정
가상캐릭터

  • 가상 캐릭터 생성: 나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가상 캐릭터로 대체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가상 캐릭터는 사람의 표정이나 몸의 움직임을 인식해서 실시간으로 동일하게 따라합니다.
  • 얼굴 보정 효과: 인물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얼굴을 조정하여 시각적으로 정돈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원더쉐어 데모크리에이터는 실시간 스트리밍을 돕는 프로그램이며, 심플한 인터페이스에 조작이 간편해서 온라인 회의 플랫폼을 연결하고 더욱 효과적으로 회의나 웨비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PPT, 이미지, 영상 등 시각 자료 추가는 물론 가상 캐릭터, 얼굴 보정 효과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컴퓨터 화면과 웹캠 동시 촬영해서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DemoCreator는 윈도우와 MacOS를 모두 지원하며 공식 웹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DemoCreator 가상 캐릭터 적용하기: https://dc.wondershare.kr

07 온라인 미팅 라이브 스트리밍
온라인 미팅 라이브 스트리밍

가상 캐릭터, 얼굴 보정 외에도 DemoCreator는 온라인 미팅 라이브를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PPT/이미지/영상 업로드: PPT 또는 슬라이드 쇼를 업로드하고 웹캠과 동시에 녹화 화면에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 프롬프터: 촬영 화면에는 보이지 않게 미리 적어둔 대본을 함께 볼 수 있어서 시청자에게 메시지를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에픽 펜 & 화이트 보드: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프리젠테이터가 강조하고자하는 부분을 포인트할 수 있습니다.
  • 리소스 라이브러리: 시각적 리소스, 이미지, 음악 및 배경 비디오 클립을 추가하여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배경: 이미지나 비디오를 동영상의 배경으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해상도는 1920x1080입니다.
  • 텍스트, 이미지, 도형 추가: 직접 영상에 텍스트, 이미지 또는 도형 요소를 추가할 수 있어서 번거롭게 다른 프로그램을 전환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08 데모크리에이터 다양한 기능
데모크리에이터 다양한 기능

정리하며

이렇게 온라인 회의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플랫폼마다 조금씩 차별점이 있기 때문에 직접 이용해보면서 내게 맞는 온라인 회의 플랫폼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온라인 회의 실시간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데모크리에이터를 함께 이용한다면 커뮤니케이션 효율이 훨씬 높여질 겁니다. 매력적인 온라인 회의 호스트가 되어 보세요!
원더쉐어 데모크리에이터
화면 녹화부터 게임, 회의, 인강, 교육 영상 제작을 위한 PPT 녹화, 그리고 동영상 편집까지 강력한 컴퓨터 화면 녹화 프로그램
DemoCreator DemoCreator
김준강
김준강 Aug 23, 23
Sha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