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영상을 녹화하고 저장하는 방법 추천
요즘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스트리밍하여 보는 것이 대세입니다. 다운로드가 가능한 경우와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소장해서 보고 싶지만 다운로드를 지원하지 않을 때는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라이브 영상을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두 가지를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PC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Wondershare DemoCreator’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Screen Recorder for Google Chrome’ 두 가지입니다.
저장한 영상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는 범위에서, 개인 소장용으로만 사용하고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에게 전달하는 것은 저작권법에서 허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작권자나 배포하는 회사에서 다운로드 및 저장을 금지하였을 때는 저작권법상에 분쟁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영상의 저장을 지양하는 것이 낫습니다.
강력한 녹화 & 편집 도구 - Democreator
Part 1. Wondershare DemoCreator로 라이브 동영상을 녹화하는 방법
Wondershare DemoCreator는 실시간 스트리밍을 간편하게 녹화할 수 있는 도구로, 특히 인스타그램 라이브 및 트위터 라이브 녹화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고품질 녹화를 지원하고, 녹화한 영상을 다양한 방식으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스마트 줌, 배경 소음 제거, AI 기반 자막 생성 기능 등을 통해 전문적인 수준의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녹화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꿀팁:중요한 라이브 방송을 놓칠까 걱정되시나요? 예약 녹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원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녹화를 시작할 수 있어 편리하게 라이브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①먼저 아래의 링크를 통해 Wondershare DemoCreator를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하여주십시오.
②다운로드 후 설치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주십시오. 그러면 녹영상 녹화를 선택하여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여기서 ‘화면 및 카메라’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 현재 모니터 화면 전체를 녹화할 수도 있고, 모니터에 표시되는 부분 중 일부만 녹화할 수도 있습니다.
③또는 설정 창을 따로 열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에서 설정 창을 열어주십시오.
④설정창입니다. 여기서 오디오 설정, 웹캠으로 녹화할 때를 위해 카메라 설정이 가능하고 저장할 위치를 변경하거나 인코딩에 관한 설정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설정을 마치신 후에는 오른쪽 아래에 있는 '설정 저장’ 버튼을 통해 다시 녹화 기능창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⑤녹화에 관한 설정이 끝났으면 이제 녹화하고자 하는 창을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능창의 빨간 버튼을 누르거나 혹은 키보드에 F10을 눌러 녹화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녹화를 중지하고 싶으실 때는 F9로 일시정지를 하거나, F10으로 녹화 중지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데모크리에이터를 다운로드하고 YouTube, 인스타와 트위터에서 라이브 녹화를 시작하세요!
💡꿀팁:여러분 시간제한이나 워터마크가 없이 게임 녹화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싶나요? 클크를 클릭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rt 2. Screen Recorder for Google Chrome을 이용해 녹화하는 방법
①먼저 구글에 로그인하신 후, 크롬 웹스토어에서 ‘스크린 레코더’를 검색합니다. 거기서 ‘Chrome 용 스크린 레코더’를 선택 후 설치합니다.
②설치가 완료되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확장 프로그램 실행을 눌러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조작은 간단합니다. ‘캡쳐 화면’ 버튼을 눌러 녹화를 시작하고, 중지하고 싶을 때는 캡쳐 중지를 눌러 녹화를 마치면 됩니다.
③녹화를 마친 후에는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프로그램 리뷰를 남겨야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Google 드라이브에 영상을 저장해두고 내려 받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녹화에 관한 세세한 설정을 할 수 없는 점이 약간 아쉽습니다.
Part 3. 그 외에 녹화 가능한 방법
①많은 분들이 영상 녹화 및 방송용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OBS Studo’입니다.
방송 보조 및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으로 오픈 소스에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소스 코드가 열려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고쳐 쓸 수도 있고 플러그인 추가를 통해 다양한 설정을 지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BJ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가벼워 구동이 빠르고, 호환성이 뛰어나며 어떤 기능에도 제한이 없는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초기 사용시 배우는데 상당히 어렵고 설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듀얼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OBS에서는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도 영상녹화 기능만 보았을 때는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② 화면 녹화 소프트웨어, ‘ShareX’입니다.
화면 녹화 기능에 충실하여 화면 녹화 및 스크린샷 기능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프로그램이 아주 가볍고 구동이 빠릅니다. 그래서 화면 녹화만 필요한 분들께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사용자에게 다소 불친절한 UI와 기타 기능이 부족해 사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③아주 오래된 화면 녹화 프로그램, 수많은 한국인들이 한 번 정도는 들어본 듯한 ‘반디캠’입니다.
반디캠은 녹화 및 송출에 관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예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사용했다보니 한국인에게 익숙한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녹화 영상에 로고를 삽입할 수 있고 프레임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등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녹화 중 종종 에러가 발생하는데 이렇게 에러가 발생한 영상은 아예 쓰지 못하게 되는 버그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④조금 낯설 수 있는 ‘오캠’입니다.
반디캠과 동일한 기능에 무료로 배포되었었지만 270.0부터 애드웨어로 변경되며 동시에 광고 제거 버전을 따로 판매했습니다. 무료 버전도 녹화 시간에 제한이 없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NVIDIA 제품에만 한정하며 녹화 도중 간혹 프로그램이 꺼지면서 녹화 중이던 영상도 함께 손상되는 오류가 있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라이브 영상 녹화가 가능한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양한 화면 녹화 프로그램이 있지만 저는 ‘Wondershare DemoCreator’를 가장 추천드립니다.
Wondershare DemoCreator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적응하고 사용하는 것이 쉽습니다. 또한 자동으로 화면의 특정 부분을 인식하는 기술이 아주 편리하여 초보자도 쉽게 화면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라이브 녹화, 유튜브 라이브 녹화, 트위터 라이브 녹화와 같은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을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녹화 뿐 아니라 녹화 후에 간단한 편집도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 없이 하나로 끝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만약 아직 Wondershare DemoCreator를 사용해보지 않은 분이 계시다면 지금 바로 사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김준강
staff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