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들으면 잊기 힘든 유튜브 채널 이름, 뭐가 좋을까?

Alma Elliott
Alma Elliott
2021-10-20 12:31:45 • Filed to: 유튜브 운영팁
0

지금 막 첫발을 뗀 유튜브 크리에이터분들의 가장 큰 고민들은 뭘까요?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은 채널 이름을 정하는 것, 유튜버 닉네임을 정하는 것, 채널아트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유튜버 채널 이름과 닉네임은 앞으로 어떤 컨텐츠를 다루고 어떤 방향으로 이 채널을 이끌어갈지 구독자들에게 보여주는 얼굴이자 브랜드인데요.

만약 지금 이글을 읽고있는 분들이라면 유튜브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런 퍼스널 브랜딩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지하고 계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중요한 작명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까요?

오늘은 그런 고민들을 함께 해결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앞으로 세 가지의 예시를 들텐데요. 필자가 어떤 이름을 특정하여 추천하는 것 보다는 유튜버 닉네임을 짓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 번째, 크리에이터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잘 반영하는 유튜버 닉네임

유튜버는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제작자이면서 이끌어가는 진행자 역할을 동시에 해야 하는데요. 그만큼 유튜브 컨텐츠는 크리에이터의 이미지와 직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 이미지와 정체성을 잘 드러내는 이름을 지으면 도움이 됩니다. 혹은 반대로 이미지와 유튜브 닉네임을 아예 상반되게 지으면 보는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는 효과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와썹맨 채널 진행자인 연예인 박준형씨가 자주 사용하는 말을 가져와 채널 이름을 정한 사례입니다. 평소 그가 자주 사용하는 말이기 때문에 구독자 입장에서는 채널 이름을 듣자마자 기억에 남겠죠.

그리고 주부아빠 채널은 말 그대로 흔하게 찾아볼 수 없는 ‘전업 주부 직업을 가진 남자’라는 정체성을 강조해서 채널의 방향과 희귀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마지막으로 ‘영국남자’은 보기 드물게 한국어에 능통하고 한국 문화에 애정을 갖고 있는 영국 남성인 정체성을 그대로 채널 이름으로 가져와 성공한 사례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채널의 방향과 이미지에 전혀 상반되거나, 무관한 이름을 지어도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남습니다. ‘해물파전TV’는 게임 유튜버의 이름이지만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음식이름을 가져와 오히려 기억에 각인되는 이름 된 사례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 콘텐츠 주제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유튜버 닉네임

 

이름만 들어도 이 채널은 어떤 컨텐츠를 다룰 것이다 예상이 되는 직관적인 유튜버 닉네임은 구독자들에게 정체성과 방향을 잘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종원의 요리비책’채널은 이름 세 글자 만으로 브랜드 파워를 갖고있는 백종원이라는 사람이 이 채널에서 여러 요리법을 소개 할 것이라는 잘 보여줍니다.

‘노래하는 하람’이라는 채널은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는 유튜버가 채널에서 여러 커버곡을 선보일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관적이고 쉬운 유튜브 닉네임을 지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분야별로 이미 이런 채널명이 넘쳐나기 때문에 그 안에서 어떻게 돋보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 나만 아는 고유명사를 사용한 유튜버 닉네임

 

처음 들었을 때 그 뜻을 쉽게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나를 나타내는 고유명사를 채널 이름으로 사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 이름을 짓는데 제약이 없고 나의 본명을 그대로 사용 할 수도 있어서 이런 경우 예명이든 본명이든 유튜브 채널이 잘 자리잡는다면 절대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먹방 유튜버 ‘쯔양’은 300만이 넘는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인기 크리에이터입니다. 유튜버 닉네임만 본다면 어떤 주제의 콘텐츠를 다루는지 어떤 이미지인지 쉽게 떠올리기 어렵지만

인기를 얻으면서 구독자들의 머릿속에 쯔양=먹방 유튜버라는 연결고리를 만들었습니다.

뷰티 유튜버 1세대 ‘이사배’는 개명을 하긴 했지만 주민등록상의 본명을 유튜버 닉네임으로 사용했습니다. 채널을 대표하는 자신이 곧 브랜드 이름이기 때문에 콘텐츠에 신뢰가 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는 크리에이터들 위해 유튜브 닉네임 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구독자들의 기억에 남는 채널 이름과 함께 간단한 편집이 가능한 Wondershare Democreator와 함께라면 초보 유튜버 탈출, 금세 가능하겠죠?

Alma Elliott

Alma Elliott

staff Editor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