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사를 위한 Zoom 사용법

이선호
이선호
2023-11-06 09:58:58 • Filed to: 온라인 수업 제작팁

PC나 스마트폰 만으로도 강의 준비와 참여가 가능하다는 접근 편리성 때문에 줌으로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는 강사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줌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내가 여는 온라인 강의에 공간의 제한 없이 많은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한 강의를 위한 공간을 대여하는 데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기 때문에 초보 강사들에게는 줌을 사용하여 온라인 강의를 하는 것이 매우 좋은 대안일 겁니다. 또한 참가자의 회원가입을 특별히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의 불필요한 정보 기입이 필요 없습니다. 줌 어플 다운로드만 하면 로그인이 필요 없이 링크만 있다면 회의 혹은 강의에 참석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편리한 줌을 이용한 온라인 강의에 도전하고 싶나요? 인강 강사가 되는 길,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초보 인강 강사분들을 위한 Zoom 사용법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합시다.

 

다운로드

먼저 줌 다운로드가 필요합니다. 줌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줍시다. 검색창에서 줌을 검색하거나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한국어 버전 줌을 받기 위해 일단 페이지 가장 하단에 있는 <언어>메뉴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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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하단 메뉴에서 <다운로드> 아래에 있는 회의 클라이언트를 클릭해 다운로드 페이지로 들어가줍니다. 제일 상단에 있는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밑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 파일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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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가입

줌은 회의 참가자들에게는 로그인을 요구하지 않지만 회의를 여는 주최자들은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줌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주황색 <무료로 가입하세요> 버튼을 눌러 회원 가입을 진행합니다. 인증을 위해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그 다음 화면에서 이메일을 입력해 인증 메일을 받고 가입하거나, 구글이나 페이스북 아이디 연동을 통해 가입하는 방식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메일로 가입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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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한 이메일에 인증 메일이 오면 <계정 활성화>를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름, 성,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다음을 눌러주면 동료 초대 단계와 회의 테스트 시작 화면이 나타납니다. 당장 회의를 시작할 건 아니니 동료 초대 단계와 테스트 단계는 건너뛰어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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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예약

줌 회원가입을 완료했다면 아까 설치한 줌을 실행해 줍시다.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기본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주황색 <새 회의> 버튼을 누르면 바로 회의가 시작되니 누르지 마시고 아래의 <예약> 버튼을 눌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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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예약 화면에서는 강의의 주제, 날짜, 강의 기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디오 옵션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호스트와 참가자 모두 <끄기>로 설정해 두면 입장과 동시에 참석자와 호스트의 얼굴이 공개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갑자기 화면 공개가 되면 양측 모두 당황스러우니 모두 <끄기>로 설정해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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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에서는 암호를 설정하여 초대 링크와 암호가 있는 사용자만 입장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기실 기능을 사용하면 주최자가 참가자들을 바로 입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대기실에 먼저 모아 놓고 한번 더 출석 확인 후 입장을 시킬 수 있습니다. 유료 강의일 경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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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옵션> 을 열면 좀더 디테일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입장 시 참가자 음소거> 기능은 강의에 입장한 참가자들의 소음이 그대로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기능이니 꼭 체크해주세요. 강의 중 불필요한 소음으로 방해가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저장> 버튼을 눌러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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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예약 화면이 줌 초기화면에 나타납니다. 강의 제목과 시작 시간, 입장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회의 ID를 참가자들에게 알려주면 참가자들이 회의 ID를 입력하고 입장이 가능합니다. 또는 <초대 복사> 버튼을 눌러 아래의 회의 초대장을 상대방의 이메일이나 메신저에 붙여넣기 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이 초대장을 받은 사용자는 Zoom 회의 참가 링크를 클릭해 입장이 가능합니다. 비공개 강의의 경우 초대장에 함께 보낸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예약한 시간이 되면 <시작> 버튼을 눌러 강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강의 시작

<시작> 버튼을 눌러 강의를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주요 버튼들의 기능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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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소거: 내 마이크 소리를 음소거 합니다. 참가자들이 내 음성을 들을 수 없습니다. 이외에도 스피커와 마이크 음량 설정 및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 비디오: 클릭하여 내 비디오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아까 처음에 회의 시작 시 비디오를 <끄기> 설정을 해 두었기 때문에 자동으로 비활성화 된 상태로 시작합니다.
  • 보안: 회의를 잠금 설정하거나 대기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의를 잠금 하면 누구도 입장할 수 없게 됩니다.
  • 참가자: 이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우측에 위사진 처럼 참가자 목록 창이 뜹니다. 현재 참여중인 참가자가 누구인지, 참가자를 추방하거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호스트가 참가자에게 발언권을 주거나 뺏을 수도 있습니다.
  • 채팅: 이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우측에 위사진 처럼 참가자들의 채팅을 볼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의 마이크를 꺼 놓은 경우 참가자들은 채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는 채팅창 역시 비활성화 시키거나 특정 참가자의 채팅을 금지할 수 있습니다.
  • 화면 공유: 화면 공유를 통해 내 컴퓨터에 있는 화면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나 기타 수업 자료를 공유하기에 적합한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Zoom 인강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울 줄만 알았던 줌 사용법, 생각보다 간단하죠? 줌 강의로 누구나 쉽게 내가 가진 지식을 전달하고,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정말 매력적인 부분인데요. 사람들 앞에 직접 나서는 것이 부담스러운 사람들도 이 줌을 이용한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훈련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아닐 수 없겠습니다.

이제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인강 강사가 될 수 있으니 기술의 발전이 정말 놀랍습니다. 여러분도 줌 사용법을 익혀 온라인 강의를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강의 영상을 녹화하거나 간단히 편집하고 싶다면, 온라인 강사를 위한 화면 녹화 및 편집 프로그램 DemoCreator를 써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강의 녹화 중 캡션 추가 기능도 지원하고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번호 추가 등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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