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이 포함된 PPT 프레젠테이션 녹화 방법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PPT)은 오랫동안 비지니스 보고나 수업과정에 활용되어 왔습니다. 만약 프레젠테이션 과정을 보존하고 싶다면, 화면 녹화 프로그램을 통해 실현할 수 있습니다. 화자의 음성을 포함한 프레젠테이션 동영상은 시각적, 청각적 효과를 극대화 시킬수 있죠. 즉 나레이션이 없는 영상은 설명력이 떨어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음성이 담긴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녹화 방법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포스트에서는 음성을 포함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녹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래에 몇가지 무료 버전의 화면 녹화 프로그램(음성, 웹캠 녹화 포함)의 사용법을 응용하여 퀄리티 높은 영상을 제작할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프레젠테이션 녹화에 사용할 수 있는 유니크한 도구도 공유했으니 고퀄의 영상 만들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음성을 포함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녹화하기 (Mac 버전)
맥(Mac)에서 음성을 포함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녹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Mac 내장형 QuickTime 스크린 레코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QuickTime은 무료버전일뿐 만 아니라 사용하기 쉽고 신뢰성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QuickTime은 음성을 포함한 녹화기능이 자체적으로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음성을 포함한 프레젠테이션을 녹화하려면 우선 확장버전을 설치한 후 사용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단계별 튜토리얼로 QuickTime을 사용하여 음성을 포함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1단계:Loopback 오디오라고 하는 오디오 녹음 확장 프로그램을 맥(Mac)에 설치하세요. 프로그램 다운로드와 사용은 모두 무료버전입니다.
2단계: 녹음을 진행할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열어주세요. 영상 녹화를 시작하기 최소 5초 전에 슬라이드쇼를 시작하면 QuickTime의 재생 컨트롤을 숨길 수 있고 영상의 마지막 단계까지 숨길 수가 있습니다.
3단계: 슬라이드쇼를 재생하기 전에 시스템 기본 설정>사운드>"출력"탭에서 Loopback 오디오를 선택하세요. 프로그램에서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3단계: QuickTime Player 앱에서 "파일> 새로운 영상 녹화시작"을 클릭해주세요.
4단계: 전체 화면 또는 일부 섹션만 녹화 할건지 선택하고 준비가 완료되면 "녹화"버튼을 클릭해주세요.
5단계:"옵션" 메뉴를 클릭하여 오디오 소스를 "Loopback 오디오"로 선택한 다음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으로 돌아가 재생을 클릭하여 음성을 포함한 녹화를 시작하게 됩니다.
6단계: 프레젠테이션이 완료되면 화면 상단의 검은색 사각형을 클릭하여 녹화를 중지하고 저장하세요.
그 다음 System Preferences> 사운드로 돌아가 "Output"탭을 내부 스피커로 변경해주세요.
음성을 포함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녹화하기 (Windows 버전)
Windows 10 사용자들은 내장형 스크린 레코더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음성을 포함한 프레젠테이션을 녹화할 수 있는 유익한 점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몇가지 스텝을 수행하여 Windows에서 파워포인트를 녹화할 수 있습니다.
1단계: 녹화할 프레젠테이션을 열어주세요. 마찬가지로 슬라이드쇼가 시작 되기 약 5초 전에 준비해주세요.
2단계: 검색 기능에서 "시작"과 "Xbox"의 유형을 클릭하세요. 결과가 나타나면 해당 결과를 클릭하여 앱을 열어주세요.
3단계:Xbox 앱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화면 녹화를 시작할 수 있고 가장 효과적인것 중 하나는 녹화할 화면에 "Win+G"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만약 게임인지 묻는 팝업이 화면에 뜬다면 "YES"를 클릭해주세요.
4단계: 녹화를 시작하려면 "녹화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슬라이드쇼를 시작해주세요. 녹화를 종료하려면 "Stop"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은 "C/Users/Videos/Captures"경로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제3자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녹화하기
Windows10 내장형 레코더는 접근하기가 쉽지만 프레젠테이션을 녹화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매우 적습니다. 예를 들면 녹화 과정에서 마이크를 켜서 내레이션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이런 기능들은 여전히 제3자 프로그램만이 갖고 있는 제한적인 요소입니다.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음성을 포함한 영상으로 녹화할 때 가장 좋은 프로그램 중 하나는Wondershare DemoCreator 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전체 화면을 기록할 것인지 아니면 화면의 지정된 섹션을 녹화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를 켜고 웹캠을 녹화할지 여부도 선택할 수 있고 녹화한 영상을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는 다양한 편집 툴도 내장되어있습니다. 편집기를 따로 다운로드, 구매할 필요도 없구요, 녹화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녹화가 끝나면 자동으로 편집기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이 아주 편리합니다.
다음은 단계별로 DemoCreator를 사용하여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녹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단계: 다운로드/설치하기
먼저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세요. 유료 버전도 있지만 무료 버전만으로도 충분히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단계: 녹화 범위 선택하기
프로그램의 메인 창에서 "녹화 시작"을 클릭하고 오픈된 창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기본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녹화 범위 선택" 을 클릭하여 먼저 녹화할 범위, 그리고 사이즈를 선택해주세요.
"전체 화면" ," 사용자 지정 사이즈" 또는 "지정 대화창 녹화" 등 옵션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카메라 설정하기
기존에 언급했던것처럼, Demo Creator는 화면과 웹캠을 동시에 녹화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모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게임 동영상이나 온라인 수업 영상 녹화에서 보통 웹캠을 동시에 녹화하죠. 또한 "해상도" 메뉴에서 녹화할 비디오의 해상도와 프레임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Demo Creator에서 30-120FPS의 프레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오디오 설정하기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에서 음성을 포함하여 녹화하려면 "오디오" 설정 섹션을 클릭하여 "시스템 마이크" 와 "마이크"를 모두 선택하면 됩니다.
5단계: 화면 녹화 시작하기
모든 설정을 완료하면 "녹화 시작"을 클릭하면 됩니다. 아주 쉽죠?
녹화가 시작되면 프레젠테이션으로 돌아가 슬라이드쇼를 시작해주세요.
마지막 단계: 영상 저장하기
녹화 완료 후 아주 편리하게 시스템에서 편집기를 자동으로 불러옵니다.Demo Creator의 다양한 편집도구를 사용하여 텍스트, 스티커, 주석, 인트로를 추가하세요.
편집 완료되면 영상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되구요. Demo Creator 내에서 유튜브 등 SNS에 직접 동영상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QuickTime과 Windows 내장형 화면 녹화 프로그램은 가장 쉬운 솔루션이지만 고퀄리티 영상을 원한다면 DemoCreator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쉬운 방법으로 전문가 수준의 영상을 만들어보세요.
Alma Elliott
staff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