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은 우리의 일상을 크게 바꿨습니다. ‘수업’이라고 하면 강사와 수강생이 직접 만나 소통하여 배우는 방식이 보편적이고 온라인 수업은 보조 수단으로 여겨졌는데, 지금은 뒤집혀 온라인 수업이 보편적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예기치 못한 감염병 시대에 집 안에만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니까 불안한 미래를 대비하겠단 자기계발이 확산되었고 온라인 수업 시장은 더욱 커졌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수강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수업을 진행하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온라인 수업 플랫폼, 수업 녹화 그리고 수업 제작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온라인 수업 플랫폼 소개
1. 줌(Zoom)
(이미지 출처: https://blog.zoom.us/zoom-apps-education) “줌하다”라는 신조어가 생겼을 정도로 줌은 대중적인 화상 서비스입니다. 간편하고 서비스 안정성이 좋고 음성 및 비디오 품질이 훌륭해서 기업 회의, 웨비나뿐만 아니라 온라인 수업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은 강사가 전달한 초대 링크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접속 가능해서 간단하게 수업을 열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 듀얼모니터, 소그룹 구성 등 수업 진행에 도움 되는 기능을 지원하며, 최대 25~49명 동시 화면으로 강사는 수강생들을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몰입형 화면 기능을 사용하여 강의실 화면을 띄우고 수강생들을 배치하여 오프라인에서 다 같이 만나는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무료 회원은 최대 100명까지 40분 동안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고 유료 회원은 최대 1,000명까지 무제한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2.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
(이미지 출처: https://educationblog.microsoft.com/en-us/2020/10/3-teams-features-that-help-keep-online-classrooms-connected ) MS 팀즈는 2016년 출시된 메신저 기반 협업 툴로 채팅, 통화, 커뮤니티, 일정 관리, 파일 공유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되어 있어서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협업 업무뿐만 아니라 과제를 제출하고 온라인 수업하는 환경에도 적합합니다. MS 팀즈는 화면 분할, 소모임 토의, 손 흔들기, 화이트보드 등 수업 진행에 도움 되는 기능을 지원하고, 상반신 모드로 화면을 구성하는 투게더 모드로 친밀감을 높여 장시간 온라인 수업의 피로도를 낮춰 줍니다. 대형 갤러리 기능으로 한 화면에 49명까지 수강생들을 볼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종사자라면 무료로 최대 300명까지 무제한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3. 구글 미트 (Google Meet)
(이미지 출처: https://blog.google/outreach-initiatives/education/google-meet-back-to-school-improvements-2021)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미팅 솔루션입니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좋은 데다 100명 이상 접속해도 끊김없이 비디오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 안정성이 좋습니다. 또 지메일, 캘린더, 구글 드라이브 등 구글의 모든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어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화면 분할, 학생 화면 배치, 소모임 전환 등 수업에 도움 되는 기능들을 추가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회원은 최대 100까지 60분 수업을 진행할 수 있고, 학습 도구 패키지인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를 가입한 유료 회원은 최대 250명까지 무제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2. 온라인 수업 녹화하는 방법
장시간 온라인 수업을 듣다 보면 화면을 보는 피로감이 커져서 놓치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실시간 수업이라 반복해서 들을 수 없고 갑자기 다시 설명해달라고 요청하기도 애매해서 난감합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온라인 수업을 들을 때 녹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보고 놓친 부분을 챙길 수 있고 다시 수업을 듣고 복습할 수 있습니다. 데모크리에이터(DemoCreator)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온라인 수업 녹화할 수 있습니다. 녹화를 마치면 자동으로 내장된 편집기가 불러와 불필요한 부분을 편집하기 쉽습니다. 지금부터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데모크리에이터 공식 웹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2. PC에 설치된 데모크리에이터를 열고 [올인원 화면 녹화]를 클릭합니다. 3. 녹화 영역을 지정하고 빨간색 [REC] 버튼을 클릭하면 3초 카운트 다운 후 녹화가 시작됩니다. 4. 온라인 수업이 끝나면 상단에 녹화 중지 아이콘을 눌러 종료합니다. 5. 녹화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편집기가 열립니다. 불필요한 부분을 편집하거나 스티커, 주석, 효과, 텍스트 등 리소스를 활용하여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6. 편집을 마치고 영상을 최종 검토했다면 영상 파일로 변환해서 저장합니다. 우측 상단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맷, 해상도 등을 설정하고 파일 이름을 작성한 후 [내보내기]를 누르면 인코딩이 시작됩니다. 인코딩이 완료되면 영상 파일이 내 컴퓨터에 저장됩니다.3. 온라인 수업 제작하는 방법
PPT 수업 자료를 만들고 프레젠테이션하는 모습을 녹화한 온라인 수업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데모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PPT 슬라이드를 띄워 설명하는 과정을 녹화하여 온라인 수업을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심플한 인터페이스에 조작이 간편하고 컴퓨터 화면과 웹캠 동시 촬영은 물론 이미지, 영상, 텍스트 등을 추가하고 편집할 수 있어 매력적인 온라인 수업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작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PC에 설치된 데모크리에이터를 실행한 다음 [프레젠테이션 모드]를 클릭합니다. 2. 왼쪽 하단 [+]를 누르고 [파워포인트 추가] 클릭하여 PPT 자료 파일을 불러옵니다. 3. 녹화 전 화면을 조정하고 촬영할 준비합니다. 데모크리에이터는 전문적이고 매력적인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상 캐릭터 생성: 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가상 캐릭터로 대체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가상 캐릭터는 사람의 표정이나 몸의 움직임을 AI 인식해서 동일하게 따라합니다.
- 얼굴 보정 효과: 사람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얼굴을 조정하여 시각적으로 정돈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 에픽 펜 & 화이트 보드: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프리젠테이터가 강조하고자하는 부분을 포인트할 수 있습니다.
- 프롬프터: 촬영 화면에는 보이지 않게 미리 적어둔 대본을 함께 볼 수 있어서 시청자에게 메시지를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