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인기 있는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
이선호
2024-09-19 12:16:07 • Filed to: 프레젠테이션 모드
이젠 실시간 스트리밍은 지극히 일상이 되었습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생방송 송출하고 시청자와 양방향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돌 쇼케이스, 게임 플레이, 라이브 커머스, 원격 수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인기있는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들을 살펴보고 스트리밍 방송에 도움되는 프로그램을 알아보겠습니다.
강력한 화면 녹화 & 영상 편집
오디오와 함께 녹화한 맞춤형 영상을 여러 트랙에서 편집 가능
게이밍 영상, 튜토리얼, 프레젠테이션용 영상 녹화에서 편집까지 한 자리에서 해결
고속 프레임 레이트 동영상을 녹화하고 지체 없이 바로 편집 가능
무제한 편집 템플릿, 특수 효과 및 기타 소스 내장
MP4, MOV, MKV, GIF 및 기타 형식으로 내보내기 지원
1.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 소개
1) 트위치
(https://www.twitch.tv) 트위치는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의 대표 주자입니다. 게이머라면 가장 먼저 고려하는 플랫폼일 겁니다. 트위치는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시작하여 크게 인기를 끌었고 게임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음악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했습니다.트위치의 최대 강점은 강력한 채팅 기능입니다. 원활한 양방향 소통으로 스트리머와 시청자간의 친밀한 관계를 빠르게 형성할 수 있게 합니다. 스트리머는 채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맞춤형 이모티콘을 만들고 봇을 활용하여 시청자 참여를 유도하고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트리머는 정기구독, 이모티콘, 기부, 광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 창출 할 수 있습니다. 베이직 계정은 무료이며, 터보 계정은 매월 $8.99 지불하여 광고 제거, 특별한 배지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유튜브 라이브
(https://www.youtube.com)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시청자가 모여 있는 보편적인 스트리밍 플랫폼이며, 매월 20억 명이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라이브는 크리에이터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신의 콘텐츠를 스트리밍 방송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시청자와 양방향 소통할 수 있는 실시간 채팅은 물론 강력한 분석 기능과 수익 창출 옵션을 제공하여 더 나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동영상 저장 플랫폼이므로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한 것을 저장하여 다시보기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크리에이터는 영상으로 수익 창출할 수 있습니다. 수익 창출하기 시작하면 유튜브 수익 공유 정책에 즉각 적용됩니다.3) 페이스북 라이브
(https://facebook.com) ▷ 이미지 출처: https://streamingkorea.com/news/1052유튜브와 마찬가지로 페이스북은 밀레니얼 세대 사용자를 기반하여 성장하였고 매월 27억 명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한 거대 소셜 미디어입니다. 페이스북 사용자는 친구 및 팔로워의 취향에 따라 콘텐츠를 공유하며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개인 프로필, 페이지 혹은 그룹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팔로워들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합니다. 스트리밍 예약 알림, 실시간 채팅, 수익 창출 옵션,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분석, 녹화 및 편집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른 플랫폼에 비해 페이스북은 실시간 스트리밍할 수 있는 시간과 수익 창출 방법이 제한적입니다.
4) 틱톡 라이브
(https://www.tiktok.com) ▷ 이미지 출처: https://newsroom.tiktok.com/ko-kr/ enter-tiktok-world-and-meet-the-next-era-of-marketing-kr틱톡은 25세 미만 Z세대를 위한 바이럴 비디오를 겨냥한 소셜 미디어라서 짧은 비디오 클립이 주를 이루지만, 틱톡 라이브를 통해 존재감을 더 크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틱톡에서 대부분의 동영상은 1분 미만이지만 틱톡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을 하면 30분 동안 자신의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은 녹화되지 않아 다시 볼 수 없기 때문에 팔로워들은 독점적으로 콘텐츠를 시청했다는 효능감을 얻어 크리에이터와 가까워졌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모든 사용자가 틱톡 라이브를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최소 팔로워가 1,000명 이상을 가진 계정만이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을 할 수 있으며, 18세 이상 성인이 아니라면 수익 창출 옵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인스타그램 라이브
(https://www.instagram.com) ▷ 이미지 출처: https://report.roa.ai/article/171052인스타그램은 친구들과 사진을 공유하기 위한 소셜미디어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좋아하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찾아보는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스토리, IGTV, 라이브 등 여러 방식으로 콘텐츠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인 라이브를 시작하면 팔로워들에게 알림이 전송되어 시청을 유도하고, 라이브 종료 후 IGTV에 저장하여 다시 보기를 제공하여 팔로워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라이브에서 시청자와 실시간 채팅할 수 있으며, 호스트 계정은 자신의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에 최대 네 명까지 초대하여 동시에 방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실시간 스트리밍 프로그램 추천
트위치, 유튜브 라이브, 페이스북 라이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손쉽게 실시간 방송을 시작할 수 있지만, 이러한 플랫폼들은 방송 자체의 기능성보다는 플랫폼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보다 전문적인 방송을 원할 경우, 추가적인 프로그램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 때, Wondershare DemoCreator가 훌륭한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데모크리에이터는 전문적으로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심플한 인터페이스에 조작이 간편해서 스트리밍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PPT, 이미지, 영상 등 시각 자료 추가는 물론 가상 아바타, 얼굴 보정 효과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컴퓨터 화면과 웹캠 동시 촬영해서 시청자에게 매력적인 스트리밍 방송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트위치, 유튜브 라이브, 페이스북 라이브 등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뿐만 아니라 줌 미팅,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구글 미트 등 비즈니스 회의 및 웨비나 플랫폼에도 연동할 수 있어서 온라인 이벤트, 사내 커뮤니케이션, 교육 등 모든 것을 쉽게 실시간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DemoCreator는 윈도우와 MacOS를 모두 지원하며 공식 웹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팁: DemoCreator에서 화상 회의를 라이브 스트리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싶으시면 이글을 참고하세요!
- 가상 캐릭터: 나의 동작과 표정을 인식해서 동일하게 따라하는 가상 캐릭터를 생성하여 녹화할 수 있습니다.
- 얼굴 보정 효과: 인물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얼굴을 조정하여 시각적으로 더 정돈되고 이쁘게 프리젠테이터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프롬프터: 촬영 화면에는 보이지 않게 미리 적어둔 대본을 함께 볼 수 있어서 시청자에게 메시지를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에픽 펜 & 화이트 보드: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프리젠테이터가 강조하고자하는 부분을 포인트할 수 있습니다.
- 리소스 라이브러리: 직접 영상에 시각적 리소스, 이미지, 음악 및 배경 비디오 클립을 추가할 수 있어서 번거롭게 다른 프로그램을 전환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사용자 지정 배경: 이미지나 비디오를 동영상의 배경으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에 알아본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과 DemoCreator 프로그램을 통해 방송을 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을 시청하는 건 익숙하지만, 직접 시작하기엔 막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emoCreator는 화면 녹화와 웹캠 촬영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상 아바타와 얼굴 보정 기능, 시각 자료 추가 등 다양한 도구를 제공해 보다 매력적이고 전문적인 방송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기능을 활용해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성공적인 방송을 진행해보세요.
You May Also Like
이선호
staff Editor